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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홀딩스 20년 4분기 실적발표 (TYO:4689) 본문

투자에 대한 생각/- 해외주식 실적

Z홀딩스 20년 4분기 실적발표 (TYO:4689)

성장은 우상향 2021. 5. 3.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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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요약

 

1. 보안이슈 : 라인의 경우 중국거점에서의 접근 차단 완료. 사진, 동영상을 국외 보관된 데이터를 국내 이전. 데이터 취급에 대해 거버넌스와 보완 관점에서 검증평가를 위한 위원회 설치할 예정. 보안이슈에도 불구, 비즈니스 클라이언트들이나 관공서, 사용자들의 서비스 이용에 큰 변화는 없음. 실적에 영향 없을것.

2. 코로나에 따른 영향 :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다양한 시나리오 검토. Z홀딩스 역시 재택근무를 실시하였으며 생산성에 큰 영향은 없었음. Z홀딩스의 주요 자회사은 야후는 25주년을 맞았고, CEO가 사장에 취임한지 3년이 되었음. 인터넷의 간으성과 Z홀딩스의 직원과 서비스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

3. 연간 실적

2002년 매출은 1.2조엔 / 연간 14.5% 성장하여 2년 연속 2자릿수 성장 / EBITDA는 3000억엔(YOY 18.8% 성장)

쇼핑사업은 45% 성장하여 E커머스 취급액은 처음으로 3조엔 돌파

라인의 견조한 광고사업으로 영업이익 264억 기록

21년에는 라인의 Post merger integratin을 추진할 것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하여 실적 가이던스 달성

회계적인 영향을 배제한 z홀딩스의 실적을 확인하는데는 당사의 조정후 EBITDA를 확인하라고 언급

4분기 판촉 활동비는 전년대비 225억 증가하였으며, 주로 이커머스, 통신판매 영역에 재투자

 

4. 사업부문별 실적

 

쇼핑(이커머스) : 쇼핑사업의 견인하여 3조엔 돌파, 중고거래 사업은 수년간 횡보하였으나 1월 페이페이 프리마의 수수료를 낮추어 경쟁력이 향상되어 취급액이 성장중

커머스 사업에서 야후는 라인과의 통합을 기념하여 초페이페이 축제를 개최. 페이페이 중심으로 성장중이며, 초페이페이에 대한 인식률이 상당히 높음. 앞으로 이 캠페인으로 사용자 확대될 것으로 기대

야후쇼핑의 페이페이몰은 취급금액이 5년간 연평균 25.6%로 성장중. 또한 신규고객도 지속적으로 유입.

4분기 인하우스 결제비율은 역대 최고인 64% 기록. 

 

결제 및 금융 : 페이페이는 사업기반인 이용자수, 가맹점수 모두 호조세로 성장. 결제횟수 연 20억회 돌파하였으며, 3월 한달동안에는 당사 추정으로 3월 교통카드IC 결제 횟수와 비슷한 것으로 보임

서비스 개시 초기에는 일본에서 QR코드 결제가 보편화될까라는 의문이 있었으나 2년동안 이러한 결과를 이루어 냈음. 앞으로도 일본의 캐시리스 사회를 이끌어 갈 것

페이페이와 제휴한 이후 금융사업은 성장이 가속화되어 수익확대의 바탕이 되었음. 페이페이를 기점으로 그룹 시너지를 이루어 갈 것.

시나리오 금융 : 2020년 중점 영역이었으며 야후에서 가전제품 구입시 가입할 수 있는 안심 수리보험을 출시. 초페이페이 캠페인 마지막 날에는 1일 가입자가 4만명을 넘었음.  

미디어 사업 : 연간기준 광고매출은 3500억엔(연 3.7% 성장)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으나 쇼핑사업 성장에 동반하여 미디어사업의 광고/영업활동/프로덕트 개선에 따라 매출 선방

야후 디스플레이 광고, 운용형, 예약형 플랫폼 통합이 4월 초 완료. 플랫폼 일원화를 통해 프로덕트 횡단 광고 게시가 가능해져 광고주의 니즈에 맞춘 최적화된 광고를 개시할 수 있음. 아픙로는 오프라인 판촉 솔루션도 개시하여 광고주를 패널로 지원하는 마케팅 플랫폼이 되는것이 목표

 

 

경영통합 이후 라인의 실적

* 당사는 3월부터 연결실적이며, 라인의 단독 연결실적은 다음과 같음 

 

라인의 실적인 상장폐지 이후 비공시되었으나 라인은 작년 하반기부터 실적이 개선

 

1. 광고중심 매출성장

2. 구 전략사업의 적자 축서

3. 일회성 영역손실을 제외하고도 영업이익은 하반기 흑자

 

디스플레이 광고 및 계정광고 매출은 416억 (저년대비 26% 성장)

라인 공식 계종 수도 전년대비 26% 증가(계종 수는 경영통합 이후 CRM 및 판촉솔루션에 있어 중요)

 

 

중장기 전망

그룹의 사업, 서비스 성장 방침 : 그룹의 최강 자산인 정보, 커뮤니케이션, 결제를 중심으로 미디어, 커머스, 전략 4개 사업을 비약적으로 성장시킬 것

결과적으로 23년 매출 2조 달성이 목표. 막대한 투자 이후에도 조정후 EBITDA는 4000억엔이 목표

* 일부 투자자들계서 목표 이익 수준이 낮은것 아닌가 우려하지만, 경영통합에 따른 현금 창출력이 강화되어 중장기 성장을 향한 대담한 투자가 가능케 되었으며, 이러한 투자 이후에도 EBITDA 4000억엔을 달성하고 또한 매출 2조라는 높은 탑라인 성장을 달성할 것

이 목표를 위해 21년 전략투자는 200억엔에서 300억엔 예상하며, 5년간 5000억엔 투자 예정 

 

 

전략투자에 따른 시너지 로드맵

단기 : 중복되는 사업은 재편할 에정이며 신규 서비스 개시에 초점

중장기 : 야후, 라인, 페이페이 등 Z홀딩스의 핵심 자산을 활용해 사업 시너지를 확보할 것

 

 

올해 경영방침과 전망

금년은 사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에 신경쓸 계획

라인 통합 첫 해인만큼 PMI를 추진하며 미디어사업은 시너지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에 그 발판으로 마케팅 솔류션을 강화해 비즈니스 클라이언트를 최대한 효율화하여 1년 내 수익화를 실현할 계획

커머스 사업은 캠페인과 더불어 매장으로서의 질을 올리기 위해 물류나 로열티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소셜 커머스 사업을 전개할 계획

전략사업은 미래의 새로운 기둥으로, 각 금융 서비스의 리브랜딩을 통해 수익화의 바탕이 되는 회원수, 계좌수를 증가시킬 계획

라인과의 시너지를 위해 야후와 라인 양사가 보유한 코퍼레이트 벤처 캐피탈을 통합하고 300억엔 규모의 신규펀드를 추시하여 글로벌 투자를 강화

Z홀딩스와 라인이 소유하는 Z엔터테인먼트 사업을 발표

 

 

21년 실적 전망 

라인과의 경영통합, 코로나시기라는 점을 감안하여 연결매출은 1.5조 ~ 1.57 , 조정후 EBITDA는 3130억엔이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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