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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은 우상향 2020. 4. 15.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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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이스평가정보 BM 개요

 

나이스평가정보 - IR

나이스평가정보는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한 CB사업(Consumer & Corporate CB)과 채권추심 그리고 신사업인 빅데이터 사업에 진출해 있음.

사업부별로, 정보사업(개인정보, 기업정보 ), 자산관리(채권추심), 빅데이터 사업으로 분류.

개인 정보사업은 다시 CB, 디지털 사업부로 구분

기업 정보사업은 다시 CB, 기업평가(신용인증서), 기술평가(TCB), 컨설팅(여신), 기업정보제공(KIS-LINE) 사업부로 구분

 


 

2. 핵심 사업부 : 신용평가 사업( Credit Bureau )

 

 

나이스평가정보 - IR

 

 

신용조회(개인 및 기업의 신용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축적하고 고객의 의뢰에 따라 신용정보를 제공) 및 조사(요청에 의해 개인 및 기업 자산상태를 조사해 신용등급 평가)사업이 발전한 것이 CB이며, 수집한 개인과 기업의 자산 및 신용정보를 내부 평가모델로 가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CB사업. 

CB를 다시 개인 CB와 기업 CB로 나눌 수 있는데, 모두 국내에서 과점산업.

개인 CB산업에는 경쟁사가 3개 존재하며, 동사와 KCB(코리아크레딧뷰로) 이렇게 2곳이 국내시장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기업 CB산업에는 4곳이(당사, 한국기업데이터, 나이스디앤비, 이크레더블) 과점하여 경쟁중에 있음.

 

나이스평가정보 - IR

 

개인CB : 점유율 72.2%, 2019년 개인CB 매출은 2640억원, 영업이익률 15.5%로, 코리아크레딧부로, SCI평가정보와 매출과 수익성면에서 격차가 매우 큰 상태

기업CB : 점유율 34.4%, 2019년 기업CB 매출은 818억원, 영업이익률 12.3%, 한국기업데이터, 이크레더블보다 매출은 다소 높지만 격차가 크지 않으며 수익성 또한 우월한 편은 아님.

 

개인CB 사업에서는 크게 2가지 BM이 있음

1. 개인이 신용카드를 발급하거나 대출을 받을시 내부 평가모델로 신용등급을 부여해 금융기관에 제공한 후 수수료를 수취

2. 개인신용관리(직접판매 : 나이스지킴이 ; 간접판매 : 카드사, 통신사 )와 본인인증 서비스( 통신사 , 신용카드 , 공인인
증서 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인터넷 사업자로부터 수수료를 받게됨)

 

 

기업CB 사업

1. 기업정보제공(KIS LINE) : 기업에 대해 종합적인 정보제공(사업영역 , 재무 , 사업현황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 금융기관이 주요 수요자로 월 정액 방식으로 운영

2. 기술평가 (TCB) : 2014년부터 서비스 시작 (나이스디앤비에서 설명한 바 있으므로 이하 생략)

3. 기업평가 : 대기업, 혹은 정부에 제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의 신용인증서를 발급 . 인증서 유효기간이 평가일로부터 1년이기 때문에 ,매년 수요가 꾸준하다는 특징이 있음

2. 컨설팅 : 신용평가시스템 및 여신업무 솔루션 제공 . 

4. 채권추심의 경우, 큰 변동이 없는 편이고 실적추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음. 더군다나 당사보다 채권추심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크지 않은듯 함.(자회사인 나이스신용정보)

 

 

 


 

 

3. 다양한 포트폴리오, 신용평가사업 이후의 성장 동력..?

 

당사는 코리아크레딧뷰로, SCI, 나이스디앤비 등 신용평가산업에서 경쟁중인 경쟁사보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음. ( 개인, 기업정보, 채권추심, 빅데이터 )

 

나이스평가정보 - IR

 

 

(단위: 억원)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영업수익 2,222  2,792  3,381  3,455  3,607  3,838
   기업정보 17.1%  13.9%  15.6%  18.9%  19.1%  19.4%
   개인신용정보 58.8%  64.4%  66.4%  64.1%  63.9%  64.7%
   자산관리 24.0%  21.7%  18.0%  17.0%  17.0%  15.9%
영업이익 221  228  281  392  426  486
% of sales 9.9%  8.2%  8.3%  11.3%  11.8%  12.7%

 

 

 

 

사업부문 고객 서비스 서비스 내용
디지털 신용관리 개인 직접판매, 제휴판매 신용정보 이력, 신용점수
CB, 기업정보 기업

고객신용관리

본인인증, 솔루션

금융기관 : 개인, 기업 고객 여신심사, 연체채권 관리
기업정보(평가) 일반기업 : 거래 기업 신용위험 파악, 본인인증, TCB
NICE신용정보 기업 자산관리 채권추심, 해외채권, 신용조사, 자산관리, 고객관리
NICE지니데이타 빅데이터 고객, 상권분석, 마케팅정보서비스, 예측 모형개발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련 법 률” 등의 개정에 따른 빅데이터 사업에 대한 규제 완화 뿐만 아닌 다양한 사업 영역 확대를 예상하면서 NICE지니데이타를 통해 국내 빅데이터 시장에서, 상권(시장)분석과 컨설팅 시장에 진출, 사업을 영위중에 있음.

스크래이핑, 통신 정보, 임대, 소셜정보 및 여러 독립기 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비신용 및 비 금융정보(임대, 중고차, 공공기관 등) 수집, 데이터를 표준화(상권분석, 마케팅분석, 고객분석)하여 데이터 융합(수요예측 모델, 솔루션)을 개발, 디지털 시장을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음.

글로벌 신용평가 기업인 Experian의 사업부별 매출을 근거로 성장성이 타당함을 주장하고 있음.

 

나이스평가정보 - IR

 

당사의 성장동인은 다음과 같음

 

0. 기존 사업의 중장기 성장

과점적 산업인 개인, 기업CB 모두에서 1위 입지를 유지하고 있음. 기업정보 서비스와 신용인증 서비스는 경제침체기에도 꾸준한 수요가 있는 산업으로, 이를 기반으로 오랜기간 1위 사업자로서 영업을 해왔음.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없지만 높은 진입장벽을 바탕으로 장기간에 걸쳐 정액제 가격(P)상승을 기대.

 

1.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규제(DTI, LTV 한도축소 등)가 풍선효과를 일으켜 신용대출 수요를 급증시켰음. (국가 가계 신용대출은 최근 8년간 연평균 10% 성장률을 보여왔다. 주택가격 상승기대 활성화시 주택담보대출 증가) 개인정보제공 매출은 주요 은행의 경우 정액제(3~10억)계약이며 소규모 업체는 일정 신용조회 횟수를 초과시 건당 수수료를 받고 있는데, 2015년 이후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상호금융, 저축은행으로 몰리면서 개인CB 매출이 증가하게 되었음. (중금리 대출수요 증가)

 

2.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이후 은행들의 비대면 신용대출 증가(신용대출 접근성 및 거래 편의성)

특히, 당사는 혁신 금융업자 서비스 확대를 기회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인터넷뱅크와 P2P 대출(카카오, K뱅크, 크라우드 펀딩 등) 등을 위한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 혁신 금융업자 정보서비스 니즈에 선제적 대응하겠다고 밝혔음. 즉, 핀테크 시장 확대는 당사에게도 기회요인.

 

3. 신규사업의 순항 (TCB와 빅데이터)

이하 생략(위에서 설명)

 

4. 동남아시아 시장진출

2011년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공공신용정보집중기관(Public Credit Registry) 인 CIC의 CB스코어를 개발하는 등 현지 금융기관의 신용 평가 솔루션 프로젝트를 다수 수주 (매년 약 20억원 수주 )

핀테크 업체와 새로운 영역의 공동 진출과 인접국가인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3개 국가 진출을 기대할 수 있음.

 

 

 

 

 

 

 


 

참고 : 당사의 배당현황

나이스평가정보 - 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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