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onential growth

옥시덴탈 페트로리엄(OXY) : 배당컷 본문

투자에 대한 생각/해외주식

옥시덴탈 페트로리엄(OXY) : 배당컷

성장은 우상향 2020. 3. 11. 14:19
728x90
반응형

 

옥시덴탈 페트로리엄이 배당을 삭감했습니다.

분기당 배당을 $0.79에서 $0.11로 줄였으며, 이 결정으로 옥시덴탈은 연간 24억 달러를 유보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https://www.streetinsider.com/Corporate+News/Occidental+Petroleum+%28OXY%29+cuts+quarterly+dividend+to+%240.11+per+share+from+%240.79/16596339.html

 

Occidental Petroleum (OXY) cuts quarterly dividend to $0.11 per share from $0.79

Occidental Petroleum Corporation (NYSE: OXY) announced today that its Board of Directors approved a reduction in the companys quarterly dividend to $0.11 per share from $0.79 per share, effective July...

www.streetinsider.com

 

덕분에 배당률은 현재가 기준, 3%대가 되었네요. 아마 추가적으로 더 떨어지게 될 것이므로 수일 내 4~5%배당률도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배당감축 외에도 자본지출을 50억 달러에서 35 ~ 37억으로 축소하고 추가적인 운영비용 역시 대폭 감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CEO Vicki Hollub은 세계 원자재 가격의 가파른 하락으로, 우리는 재무상태표 개선과 부채 감축을 할 것이며 이 결정으로 우리의 현금흐름 손익분기 수준을 WTI $30 으로 맞출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마디로, 저유가 상황에서 버틸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OXY는 지난 17년간 배당을 지속해왔던 기업인데, 그간의 기록들은 사라졌네요.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도 하지 않을 예정이니, 자산매각 + 운영비용 감축 + 주주환원 감축이면 WTI가격이 $30위에서라도 어느정도 버틸 체력은 됩니다.

물론 장기간 지속되면 매우 위험하겠죠.

 

 

 

 

WTI폭락 직전, 2월 말 발표됐던 19년 4분기 실적 자료입니다.

 

 

 

 

 

옥시덴탈은 북미 최대 셰일오일 생산기업 입니다.

하지만 작년, 퍼미안 분지에서 나오는 세일오일 잠재성이 막대하기에

옥시덴탈은 퍼미안에서 10번째로 많은 세일을 생산하는 아나다코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쉐브론이 아나다코를 인수하기로 했었는데, 옥시덴탈이 이 과정에서 더 많은 인수금액을 제시했고,

아나다코는 쉐브론에 위약금을 지불하면서까지 옥시덴탈의 조건에 합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옥시덴탈은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있었고,

여기에 도움을 청한곳이 버크셔입니다.

 

 

https://exponentialgrowth.tistory.com/14

 

옥시덴탈 : Buffet's bet on Permian Basin

2달 전부터 옥시덴탈(OXY)을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꽤 지난 이슈긴 하지만 옥시덴탈이라는 회사를 처음 접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게 된 계기에 대해 기록합니다. 해외매체를 접하다 보면, 전혀 몰랐던 분야에..

exponentialgrowth.tistory.com

 

인터뷰어 : 옥시덴탈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멍거 : I think it's got a potential.

인터뷰어 : because?

멍거 :Because I think occidental is right to want to do it. 

인터뷰어 : To buy into the permian basin to get more assets?

멍거 : Absolutely.

 

버크셔는 옥시덴탈에 자금을 대주며 매우 좋은 포지션을 구축했습니다.

 

[ 버크셔의 옥시덴탈 투자안 요약 ]

  • (총 100억 달러 가치 = 약 11조)
    • 버크셔는 누적 영구 우선주 10만주를 받게됨.
    • 옥시덴탈이 발행한 각각의 우선주는 $100,000의 가치를 지님.
  • 옥시덴탈이 발행한 우선주는 8% 배당금을 지불.
  • 버크셔는 또한 $62.50에서 최대 8천만주 매입할 것을 보증.

 

이 조건대로라면, OXY는 버크셔에 누적 영구 우선주 8% 배당을 주게되며, 

10년 동안은 회사가 상환할 수 없으며, 이번에 보통주 배당을 삭감했다 하더라도, 우선주 배당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 $62.5에 최대 8천만주 매입 옵션은, (구체적인 계약은 알 수 없으나) 약간의 비용를 감수하고 포기하면 될 뿐입니다. 

 

 

무디스에 따르면 현재 OXY 신용등급은 Baa3인데 등급으로는 엄연히 투자적격이긴 하지만, 상황이 상환인지라 언제든 투자 부적격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현 유가 상황을 감안하면 더 내려갈수도 있지않나 싶습니다.

무디스에 따르면, 부채에 대한 보유 현금흐름(RCF)은

2018년 52%에서 절반 이상 감소, OXY의 실질적인 현금 배당으로 악화될 수 있으며, 생산에 대한 E&P 부채는 2018년 석유 등가물(Boe)당 $13,070에서 두 배 이상 증가.

원유 가격이 WTI $50 이하에서 약세를 보일 경우, OXY는 더 낮은 가격의 석유 환경을 견딜 수있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신용지표는 더 약한 수준으로 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OXY의 매우 큰 자산규모와 다양성은 자산 판매 및 기타 소규모 및 다각화되지 않은 기타 현금창출 수단을 통해 대차 대조표를 조정 할 수있는 여지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결국, 단기적으로 부채 감축을 위해 100 ~ 150억 달러 규모의 자산을 매각하는것이 OXY가 아나다코를 인수하는데 따른 신용을 회복하는데 필수적이며, Anadarko의 모잠비크 LNG, 알제리, 가나 및 남아공 자산 등 87억 달러에 달하는 자산을 Total SA에 매각해 부채를 감소시켜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해외자산 매각 + 기타 자산 매각으로 부채를 줄이라는건데 여기까진 제 투자 아이디어에서 밝혔듯

해외비중 축소 + 퍼미안 및 미국 세일 Long과 맞닿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뜻밖에도 '코로나' 덕분에 무디스가 경고했던 [ 원유 가격이 WTI $50 이하에서 약세 ] 라는 돌발 이벤트가 현실화됐고 OXY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신용에도 악재로 작용하게 됐네요. 

Anadarko 인수에 따른 총 파이낸싱 파이낸싱 요건 391억 달러에 대해 OXY는 83억 달러의 장기대출 계약 (44억 364 달러)으로 보충 된 은행 신디케이트로부터 36일동안 무담보 파이낸싱 약정 및 44억 달러의 2년만기 대출). 이외에 은행 자금 조달을 보완하기 위해 100억 달러 규모의 우선주를 버크셔에 발행했습니다.

또한 Oxy는 인수 합병에 따라 30억 달러의 회전 크레딧 시설(Revolving credit facility :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자금을 차입 할 수 있는 대출) 을 이용해 50억 달러로 규모를 늘렸습니다. 2023 년 1월 만기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일단, 미국 정부의 대응(회사채 시장 안정화 시그널을 주는지)을 지켜볼 것이고, QE등에 적극적이라면 일단 OXY매수는

하되, 배당금 감소로 인해서 제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됐기에 원래 생각했던 금액보다 적게 매수할 생각입니다.

  

사우디가 원유생산을 늘리겠다고 했지, 본격적인 증산을 위한 풀 가동 예정일은 4월부터 입니다.

이게 '뻥카'가 아니라 '진짜 남자답게' 치킨게임을 건다면 OXY가 WTI $30에서 손익분기를 유지라도 할 수 있는지 CEO의 언급을 통해 Follow up할 것이며,

유지할 수 있다 하더라도 신용평가사에서 심각하게 경고한다면 무조건 매도할 예정 입니다. 

 

살만아,,, 나도 순정이 있다..

 

살마아 니가 남자답게 가면 그때는 나도 마! 남자가 되는거야 

728x90
반응형
Comments